윤곽 드러낸 페이스북표 암호화폐…스테이블코인 ’리브라’ 2020년 출시 > 주요뉴스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주요뉴스

윤곽 드러낸 페이스북표 암호화폐…스테이블코인 ’리브라’ 2020년 출시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코인캅스 댓글 0건 조회 4,080회 작성일 19-06-19 14:10

본문

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‘리브라’ 백서가 공개됐다. 리브라는 실제 자산에 의해 가치가 유지되는 스테이블코인이며, 2020년 출시될 전망이다.

18일 페이스북은 리브라 백서를 공개하며 “더 많은 사람들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리브라를 발행한다”고 밝혔다.     

백서에 따르면 리브라 코인은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비영리 기관인 리브라 협회(Libra association)가 관리한다. 이 협회는 리브라 네트워크의 거버넌스를 위한 시스템을 제공한다.

리브라의 가치는 은행 담보금과 단기 국채에 연동돼 유지된다.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실제 자산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가치가 안정적이라는 설명이다.

또 리브라의 담보자산은 이자가 발생하는 저위험 자산에 투자되며, 발생한 투자수익은 리브라 협회의 운영비용과 생태계 확장 등의 목적으로 쓰인다.  

리브라의 담보자산을 중앙화된 주체가 통제하지 못하는 점도 특징 중 하나다. 리브라 담보자산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자산위탁회사가 보관한다. 이를 통해 한 주체의 독점적인 자산 운용을 막는다는 방침이다. 리브라의 담보자산 위탁사는 ▲담보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가 ▲높은 수준의 감사와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▲담보자산의 중앙화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가 ▲운영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는가 등 네 가지 기준을 통해 선정한다.  

개인 투자자는 리브라 협회가 공인한 리셀러(리브라 코인 판매사)를 통해 리브라를 매매할 수 있다. 담보자산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다. 백서는 “이 같은 메커니즘으로 유동성을 공급해 리브라를 구매 혹은 교환하고 싶은 사용자들을 지원하겠다”고 전했다.  

리브라 협회는 별도의 통화정책을 설정하지 않는다. 공인된 리셀러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코인을 발행 및 소각한다. 리셀러가 법정화폐를 지불하고 리브라를 구입할 경우 코인을 추가 발행한다. 또 리셀러가 리브라와 담보자산을 교환하기 위해 리브라를 매도할 경우 코인을 소각한다.

백서는 “현재 리브라 협회의 회원사는 마스터카드, 페이팔, 비자 등의 결제회사를 비롯해 30개 사 정도”라며 “2020년 상반기까지 회원사가 100개가 되기를 희망한다”고 덧붙였다.



출처 : 블록인프레스(www.blockinpress.com)
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로그인

소셜계정으로 로그인


코인청
Copyright © COINCOPS. All rights reserved.